국민연금의 셀트리온 투자, 질문과 답변

(정의사회구현님의 질문) 국민연금의 투자정책에 변화가 있을지언정 그렇다고 회계매출에 있어서 의혹받고 있는 기업에까지 투자할 것이라고 예단하는 것은 김칫국 아닐까요….국민들의 노후대책으로 운용하는 자금이 도박밑천도 아니고.

==> (코람데오77의 답변) 지난 1년간 연기금은 삼성바이오로직스를 537,611주 (1,041억원) 순매수, 셀트리온을 275,308주 (약 296억원) 순매수했네요. 즉, 연기금이 셀트리온에 전혀 투자를 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특히 삼성바이오는 특혜로 상장되었으며, 현재 금감원에서 분식회계의혹에 대해서 감사를 진행하고 있죠. 그럼에도 연기금이 셀트리온보다 3.5배나 더 많이 투자하고 있다는 것은 모순이 아닐 수 없습니다. 

셀트리온 회계에 대한 의혹 제기는 셀트리온과 셀케가 사실상 같은 회사가 아니냐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써, 셀트리온과 셀케는 관계사이지만 지분 관계가 없어서 법적으로는 명백하게 분식회계가 아닙니다. 셀트리온에 대한 회계 의혹 제기는 셀케 매출에 대한 의혹 때문인데, 현재 셀케는 해외 판매사를 통해서 바이오시밀러를 잘 판매하고 있습니다. 다만, 셀케의 재고자산이 적정하지 못하다면, 그것은 셀케의 주식가치에 반영될 것으로 봅니다. 

결국, 셀트리온과 셀케의 문제는 일감몰아주기 문제로 귀결되며, 공정거래위원회가 이에 대해서 규제를 하느냐가 핵심입니다. 셀트리온 독개미로서 개인적인 생각은 셀케가 일감몰아주기 규제를 받았으면 좋겠다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