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을 부탁해!

혹시 ‘레밍(lemming)’이란 동물을 아시나요? 아마도 생소하실 거에요. 우리나라에서 서식하는 짐승이 아니거든요. 그래서 이 참에 알아두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특히 ‘내집마련’을 할 때, 알아두면 유익하지요. 투자할 때, 자신과 비교하면 좀더 신중할 수 있거든요. 어쨌든 레밍은 ‘나그네쥐’라고 불러요. 먹이를 찾아 이동하다 보니 붙여진 이름이죠. 그런데 나그네쥐의 특성은 ‘집단자살’을 한다는 거에요. 앞서서 가는 레밍이 절벽이나 바다에 뛰어들면, 뒤따르는 나그네쥐들이 함께 뛰어들어 죽거든요. 아무 생각 없이 앞의 쥐를 쫓아가다가, 그냥 세상을 하직하는 거에요. 스스로 판단할 수 없어서, 같이 죽는 거지요. 글ㅣ고현철 투자연구소(GOTO)
 
 

http://land.hankyung.com/board/view.php?id=_column_329_1&no=186
 
잘못된 내집마련은?.. 나그네쥐처럼 부화뇌동!

이런 레밍의 습성을 보면, 우리 인간의 모습과 비슷하죠. 사람도 나그네쥐처럼, 앞서서 가는 사람들을 그냥 따라가는 경우가 많거든요. 일례로 신호등 건널 때 그렇잖아요. 주위에 있던 사람이 건너려 하면, 신호등을 확인하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따라 나서거든요. 빨간 불인데 말이죠. 갑자기 차가 내달리기라도 한다면, 큰 사고가 날 수밖에 없어요. 그런데 내집마련에서도, 이와 같은 사례를 쉽게 발견할 수 있어요. 앞서서 나선 사람들이 집을 살 경우, 너도나도 사는 경우가 흔하거든요. 게다가 방송이나 신문 등 언론에서 부추기기라도 하면, 레밍으로 돌변한 사람들은 이성을 잃고 반사적으로 저질러버리죠.

 

결국 그들은 잘못된 내집마련으로, 나중에 버거울 수밖에 없어요. 자신의 형편을 생각하지 않고, 남들 따라 한 결과가 힘겨워질 테니까요. 물론 그들이 집을 갖고 있거나 팔더라도, 벅찬 건 매한가지죠. 집은 한두 푼 하는 물건이 아니거든요. 전 재산이 걸린 일이기에, 충격은 치명적일 수 있어요. 즉 무모한 내집마련은 도박에서 올인한 거나 다름없는 일이죠. 아무것도 모르는 아마추어가 프로와 싸우는 모습과 흡사하거든요. 물론 그 결과는 패배 외에 없어요. 상대방보다 모르고 덤비는 경우, 요행이 없다면 실패밖에 없거든요. 따라서 이제라도 자신의 안목이 부족한 것을 안다면, 나그네쥐처럼 부화뇌동하지 마세요!

 

잘된 내집마련은?.. 지피지기면 백전불태!

실제로 게임의 룰을 모르고, 섣불리 그 판에 들어가는 건, 타격이 커요. 룰을 알고 있어도 질 수 있는데, 모른다면 백전백패일 테니까요. 물론 운이 좋으면, 이기는 경우도 있어요. 그렇다고 전 재산을 운에 맡길 수는 없지요. 우리는 하루살이 인생이 아니거든요. 요즘은 100세 시대라고 부를 정도로, 기대수명이 상당히 늘었잖아요. 때문에 게임을 하건, 내집마련을 하건 룰을 제대로 파악할 필요가 있어요. 이왕 장만하는 집이라면, 제대로 된 집을 사는 게 낫잖아요. 물론 소액이라면 재미 삼아 배팅할 수 있어요. 하지만 수억 원이라면 재미를 벗어난 일이죠. 사생결단을 해도 무리가 아니거든요. 중차대한 일이니까요.

 

그래서 ‘판단력’이 있어야 하는 거에요. 좋고,나쁨을 분별할 줄 알아야, 피해를 입지 않을 테니까요.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란 말이 있거든요. 상대방의 형편과 자신의 형편을 알아야, 백 번을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이죠. 하물며 상대방의 상황과 자신의 상황을 모르는 상태에서 내집마련을 저지른다면, 위태로울 수밖에요. 필자는 이런 경우를 가끔 접하죠. 안타깝고 속상한 일이에요. 때문에 부지런히 칼럼을 쓰고, 강의를 하고 있어요. “당신의 전 재산을 무모하게 배팅하지 말라고, 가족모두를 위해 공부하라!”고 말이죠. 지금은 잘못된 한번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하는 ‘저성장,저출산,고령화(2低1高)시대’거든요.

 
요컨대 당신에게 부탁할 게 있어요. 당신이 레밍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거에요. 나그네쥐라면, 내집마련을 나중으로 미루는 게 유리하거든요. 물론 행운을 만날 수 있어요. 하지만 전 재산이 걸린 내집마련에 요행을 바라는 건 도박이죠. 가족의 희생을 감수하고서, 저질러버리는 일이니까요. 따라서 지금이라도 ‘판단력’을 키워야죠. 섣불리 나섰다가, 낭떠러지로 떨어지면 ‘끝’이거든요. 중차대한 일에, 안목을 가지려는 수고는 당연하잖아요. 이를 위해 우선 자신의 △형편(수입,지출,저축,빚)을 파악하세요! 그리고 △방법(계획 세우기,돈 모으기,안목 키우기,집 고르기,집 계약하기)을 찾아보세요! 그러면 판단이 설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