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켄나골드야, 비호치킨?

네가 산도즈 GP2013(리툭산 바이오시밀러) 적응증 얘기할 때, 1, 2, 3, 4 번호까지 세면서 비호지킨 림프종이 여포성 림프종과 동일한 개념이라고 사기치다가 나에게 딱 걸려서 아무 소리도 못 하고 옛날이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옹알이 열심히 하고 있잖아.  

그런데, 비호치킨이라고? 비호치킨이 뭐냐! 

산도즈 GP2013 적응증 얘기하다가 갑자기 리툭시맙 임상 얘기를 하는 이유가 뭐냐? 그렇게 논점을 흐린다고 네 엉터리 영어 실력이 감춰질 줄 알았냐? 

미국 FDA가 리툭시맙 승인하면서, 비호지킨 림프종에 여포성 림프종과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을 포함시켰다. 이게 팩트란다. 

로슈가 비호지킨 림프종으로 임상하다가 여포성 림프종과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으로 구분했다면, 바이오시밀러 제조사는 비호지킨 림프종으로 임상해서는 안 되는 것이 아니냐? 바이오시밀러 임상은 당연히 여포성 림프종과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으로 구분해서 임상하는 게 마땅하다. 셀트리온 CT-P10(트룩시마)는 임상 1상 및 3상에서 확실하게 구분했다.

산도즈 GP2013의 경우에 임상 1상은 비호지킨 림프종으로 했고, 임상 3상은 여포성 림프종으로 하고 있는 중이다. 이게 뭐냐? 네가 극찬하는 산도즈 GP2013 임상 꼬락서니를 보니까, 딱 네 수준과 같다. 푸하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