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스푸어들 금리와 상관없이 피눈물 흘리는 시기 도래…

기준금리 인상폭이 가계부채 문제로 질질끌고 간다고가정할 경우 가계대출이 급팽창할 때보다 감소할 때 연체율이 더 큰 폭으로 상식을 깨고 오릅니다.

한 은행 리스크관리 담당자는 "디레버리징 현상이 나타나면 은행의 자산이 줄어드는 만큼 대출자들은 원금을 상환해야 한다고 합니다.

즉 상당수의 채무자들은 대출을 받아 채무를 상환하거나 만기 연장을 하는 경우가 많아 이는 연체로 직결되 원금상환에 대한 충격은 상당할겁니다……

요즘 조용한 유럽 위기는 절대로 말끔하고,
깔끔하게 절대 정리가 되지 않고 정부에서 강압적인
단절을 시키지 않나 생각됩니다. ^^

그런데 양적완화을 실시한 심각한 이유가 있을겁니다~
그러먄 양적완화가위기의 원인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위기로 인한 징후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양적완화는 금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위기의 원인이라고 생각하고, 그 문제가 지금 풀려가고 있다고 볼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런데 만일 위기로 인한 징후일 뿐이라면
앞으로 더 많은 금융시장 충격들이 벌어질
걸로 보입니다.

바로 금리 상승입니다!!!

예전에 서브프라임 사태로 인해 월가의 주요 투자은행과 보험사가 연쇄 파산한데 이어 ~
유럽 여러 나라들이 줄도산을 하고 있는 현재 상황을 냉정하고 자세히 살펴보면,
후자의 전망이 더 맞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금융사와 국가 연쇄 파산의 근본에는 과도한 부채가숨어있었습니다.

즉 지나치게 빚을 많이 얻어 썼고, 더 이상 지탱할 수 없게 된 겁니다.

미국의 경우는 여력이 안 되는 가계까지 집을 사느라 무리을 했고 가계대출자들은 금리와 상관없이
부동산 하락으로 전멸했습니다~.
수백만 가구가 압류 되었습니다.

이에비해 한국의 하우스푸어들은 땡빚까지 무리하게 빌려 몆평 안되는 대지지분을 가진 공구리에 몰빵을 한겁니다.

물론 미국이나 일본 같은 나라는 정부도 빚에 시달리지만, 각각 해외 시장이나 국내 시장의 돈이 더 빚을 대주려 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을 뿐이죠.

그런데 빚 자체가 많아서 갚기 어렵습니다만,
문제을 풀기가 더 어럽게 만드는 것이 하나 있느것같습니다..

빚을 잔뜩 진 사람들과 빚을 갚을 사람이 다르다는 겁니다.

서브프라임 사태 당시만 해도 그렇습니다.

월스트리트가의 금융사들이 파생 금융상품을 통해이넘아들은 머리는 정말 천재적입니다.

즉 담보대출을 갚을 사람의 의무를 증권화 해서 세계적인 금융사들에 널리 팔았습니다.

개한민국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러니 빚을 내준 사람, 갚을 사람 외에 또 다른 빚의 연결고리가 생긴 겁니다.

그런데 유럽 위기 국가들 역시 월가와 똑같이 했다고 합니다.

국채 발행을 통해 빚을 잔뜩 얻어 쓴 다음 그 의무는 후배 세대로 전가하려 한 것입니다.

지금 유럽쪽은왜 구제금융의 대가로 약속한 긴축 정책을 못지키겠다고 나오느냐?

긴축정책이 너무 힘들고 가혹하기도 하지만
……..

아무죄도 없는 자기들이 선배세대들이 쌓아놓은 빚더미을 아무죄도없는 자기들이
지난 10여년, 더 멀리는 30여년에 걸쳐
잔뜩 부풀어올린 빚거품으이 터져 빚잔치의 대가을 자신들이 치러야 하느냐고 아우성인 거죠.

이런 상황들이 전세계적으로 과다한 빚으로
금융 불안이 계속되고 있고, 빚의 구조가 너무 복잡하고 이해관계도 얽혀서 이 문제는
단 시일 내에 풀기 어렵게 돼 버리고 만것같습니다.

결국 빚은 낼 때는 쉽지만 갚을 때는 어려운 법이고, 그런 점에서 빚은 언제고 복수를 하는 법입니다.

그런데 한국은 재건축이 힘든 쥐발톱만한 지분을 지닌 공구리란 곳에 있습니다.

가계대출 빚이 1.200조 가까이 되는 개한민국도 절대 예외일수는 없습니다!!

지금 정부의 정책은 또 헛발질로 끝날 가능성이
농후하고 씨알이 먹히지 않으니 디플레이션이다
라고 떠넘겨 버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 생각은 스태그플레이션에 빠진거 같습니다.
인플레이션을 잡자니, 경기침체때문에, 경기를 회복시키자니 물가 상승폭이 두려워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
즉 푸어들 때문에 금리 올리지도 못하고 저성장,미금리 상승 예상 내리지도 못하고~

무리하게 대출받아 한몪 단단히 챙기려던 하우스푸어들은 금리와 상관없이 부동산 하락으로 담보가치가
떨어져 추가로 높은 이자을 요구하면 푸어들에겐 직격탄으로 몰살 당할수도 있습니다!!

이제는 피눈물나는 시기가 도래한겁니다!!^&^